본문 바로가기

음반제작과정

  • 제작과정 01

    멜로디와 가사 준비
    써놓은 멜로디와 가사가 있다면 바로 핸드폰 녹음기를 켜고 불러서 녹음하면 끝. 준비된 멜로디가 없거나, 가사, 혹은 부분적인 멜로디만 있다면, 원하는 분위기와 음역대를 상의한 뒤, 브리즈뮤직 작곡 팀이 멜로디와 가사를 완성해 드립니다.
    프로듀싱 플랜 세우기
    프로듀서와 미팅을 통해서, 곡의 장르와 템포, 키, 편곡 방향 등을 상의하고, 또한, 프로젝트 종료까지 소요되는 확정 비용을 안내 받고 진행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앨범 작업을 위해서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설명을 받습니다. 객원 보컬을 따로 구해야 하는 프로젝트라면, 실력이 이미 검증된 브리즈뮤직 전속 보컬들을 연결시켜드리기도 합니다.
    편곡 진행하기
    브리즈뮤직 전문 편곡자들이 의뢰자와 미리 상의 되었던 곡의 방향에 따라서, 편곡을 진행하고, 기타, 건반, 현악 등 곡에 맞는 브리즈뮤직 전속 세션 연주자들과 함께 세션 레코딩을 진행하게 됩니다. 세션 레코딩 종료 후, 프로듀서는 의뢰자에게 MR 을 전달하여 연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 제작과정 02

    녹음 준비하기
    음반 작업에서는 노래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감성을 녹음에 실어낼 수 있는 훈련과 연습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녹음 경험이 적은 아티스트가 별도의 지도 없이, 한번의 녹음으로 음반 작업을 진행한다는 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브리즈뮤직의 모든 음반작업은 담당 프로듀서의 지휘 아래 연습과 녹음을 함께 병행하여, 의뢰자가 녹음환경이 익숙해지고, 편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아래서 노래가 가능해질때 까지 반복해서 연습하며 프로듀싱을 진행합니다.
    녹음하기
    기초적인 연습이 끝나고, 어느정도 연습이 진행된 이후부터는 매번이 실전입니다. 즉, 녹음과 연습의 경계가 사라집니다. 부담없이 연습하는 마음가짐으로 왔을 때, 갑자기 노래가 잘된다면 바로 녹음을 받기도 하고, 녹음하러 왔을 때, 컨디션이 안좋거나 문제가 있다면 녹음 대신 연습을 진행합니다. 이런 프로듀싱의 과정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완성된 보컬 트랙이 녹음 됩니다.
    노래 보정하기
    녹음된 의뢰자의 보컬 소스를 갖고, AUTO-TUNE 8 등, 구비된 최신 프로그램들과 모든 과학 기술을 동원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음정과 박자, 그리고 발음 등을 조절하여, 최대한 의뢰자가 표현하고자 했던 부분들을 살려내어, 노래가 아름답게 들리도록 수정에 수정을 거듭합니다. 그리고 보컬의 미숙으로 함께 녹음될 수 있는 침소리, 입떼는 소리, 거친 숨소리, 그 외 기타 미세한 잡음들을 모두 일일히 지우고 다듬어, 깔끔하고 아름다운 보컬 트랙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 제작과정 03

    믹싱
    미리 녹음되어진 악기 소스들과, 보컬 소스들을 모두 합쳐서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입니다. 각 소스들을 3D 로 펼쳐진 소리 공간에 배치시키고, 더 단단하게, 더 탄력있게, 더 섬세하게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더 아름답게 소리를 담아서, 진정한 음악으로 탄생을 시키는 과정입니다.
    마스터링
    마스터링은 예산이 허락하는 경우, 브리즈뮤직과 업무 협약을 맺은 소닉코리아 마스터링 스튜디오를 통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부득이하게 작업 예산이 부족한 경우에는, 브리즈뮤직 스튜디오에서 별도의 비용 없이 직접 마스터링을 진행해드리기도 합니다.
    앨범 아트
    브리즈 뮤직에서는 다양한 의뢰자들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의 디자이너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속 디자이너들은 음악을 듣고 음악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으며, 청각적인 느낌을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독창적인 앨범 아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브리즈뮤직은 앨범 아트 또한 무료에서부터 약간의 비용을 들여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이너 옵션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제작과정 04

    발매
    멜론, 엠넷, 네이버뮤직, 벅스뮤직, 애플뮤직, 구글뮤직, 아마존닷컴, 등 유수의 국내외 음원사이트에 발매를 도와드리며, 이를 통해 음원에서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의뢰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있습니다.
    그 외
    곡 저작권 등록, 실연권 등록, 네이버 인물정보 등록, 실물 CD 제작, 방송 홍보, 신문 기사 홍보, 라디오 음반 심의, 뮤직비디오 심의, 뮤직비디오 제작, 프로필 사진 촬영 등, 모든 아티스트 활동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조언해드리고, 요청하실 경우 구축되어 있는 네트웍을 통해서 저렴한 비용을 받고 책임지고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