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가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 - 브리즈뮤직의 정신

본문

제가 누군가와 같이 일 할때,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서로가 같은 생각을 갖고 대화를 하고 있는게 맞는지 재차 확인 하는 것입니다.

음악 작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서로 하나의 음악을 두고 이야기하면서도,
실제로 머리속에서 그리는 그림은 서로 전혀 다른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의뢰자는 "세련된 사운드였으면 좋겠어요" 라고 말했는데,
그 '세련된' 사운드라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조용하면서 공간감있는 재즈 느낌일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디지털한 신스 리드 사운드일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작업 내내, 말을 참 많이 합니다.
녹음하는 내내 가수에게 제가 그리는 그림을 끊임없이 설명해야 하고,
의뢰한 사람에게, 제가 지금 그리는 그림이 본인께서 원했던 그림이 맞는지 계속 되물어야 하고,
저를 믿고 무턱대고 고개를 끄덕이고 있지는 않는지, 혹시 진정으로 원하는 다른게 있는건 아닌지..
계속 꼼꼼하게 여쭙고,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그간의 경험과 느낌을 총동원해서 살펴야 합니다.

마치 환자의 이야기를 듣는 의사와 같은 마음으로 말입니다.

가끔, 일을 하다보면 음악 제작의 구조는 집을 짓는 건축과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지 더 어려운 부분은, 시공 전에 조감도를 만들 수 있는 건축과는 다르게, 음악은 설계도나 조감도가 없다는 것.

저는 인테리어에는 전혀 조예가 없지만, 저희 브리즈뮤직 스튜디오는 제 손으로 설계하고 싶어서
직접 도면 설계에서부터, 자재 구매, 노가다, 목수작업, 마감에 이르기까지 직접 공사를 했습니다.
물론 인부들과 전문가인 목수들과 함께 하긴 했지만, 저는 언제나 현장에서 같이 땀을 흘렸습니다.

그렇게 같이 공사를 해보고 나니, 인테리어 공사에서 얼마나 순간순간 결정해야 할 것들이 많고,
자잘하게 생기는 문제가 많으며, 그리고 해결해야 하는 상황들이 수없이 발생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을 인테리어 공사에 경험이 없던 제가 직접 해결하기보다, 경험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인테리어 전문가 덕분에, 저는 인건비, 자재비를 아낄 수 있었고, 빙 돌아갈 시간을 아낄 수 있었으며,
제가 생각하던 멋진 스튜디오를 지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전에 협의된 대가를 지급하였지요.

어떤 산업이든, 우리가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바로,
전문가는 우리의 시간과 돈, 그리고 노력을 아껴주고, 우리의 바램을 실제로 구현해주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 '인테리어 전문가' 와 마찬가지의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음반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의 시간과 돈, 그리고 노력을 아껴주고,
저를 믿고 찾아온 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음반에 녹여 구현해내는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런 직업을 '뮤직 프로듀서' 라고 부릅니다.


저는 무릇 '전문가' 라 하면, 아래와 같은 몇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전문가는 작업 결과물, 즉 포트폴리오로 말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본인이 만들어낼 수 있는 퀄리티가 평균적으로 어느 수준인지,
작업을 해보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본인의 모든 포트폴리오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개해야 합니다.
노력을 기울여 작업한 음반 한두개만 꺼내놓고, 본인의 퀄리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전문가라고 할 수 있을까요?
몇 년동안 운영된 업체에 작업실적이 달랑 몇개만 공개되어 있다면, 그 업체를 믿고 내 일을 맡길 수 있을까요?

저희 브리즈뮤직은 다른 업체와 달리, 몇년간 작업해왔던 모든 포트폴리오를 공개합니다.
그게 잘 한것이건 못한 것이건 상관 없습니다. 저희가 고객과 함께 진행하는 모든 작업은,
본인이 공개를 원치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브리즈뮤직을 찾아온 모든 사람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집니다.

홈페이지에 샘플은 그럴싸하게 올려놓고, 실제 작업은 후진 퀄리티로 만들어준다거나,
유명 앨범에 스쳐지나가듯 참여해놓고, 본인이 다 한것처럼 두루뭉실 광고하는 문화는 사라져야 합니다.



2. 전문가는 완성까지 필요한 정확한 비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경험이 부족한 일을 해야할 때, 앞으로 들어갈 수 있는 비용들에 대해 모두 알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음악작업의 특성상 이런저런 요구사항에 따라서 금액이 추가되기 쉽고, 녹음 시간 등에 증가에 따라서
비용이 추가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많은 업체들이 이러한 음악 작업의 특성에 따른 리스크를 그저 고객에게 떠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노래를 못했으므로, 감기에 걸렸으므로, 녹음을 한번 더 잡아야 하니 녹음비를 추가로 더 달라던지,
예상외로 편곡의 난이도가 높으므로, 편곡에 있어서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브리즈뮤직에서는 맡은 작업에 대해서는 사전에 언급되지 않은 어떠한 추가비용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모든 비용은 결제 이전에 고지되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비용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비용까지도, 저희는 미리 말씀 드리고, 그에 따른 선택은 직접 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사전에 잘못 안내하여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 경우, 저희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습니다.




3. 전문가는 충분한 지식, 경험, 그리고 그에 걸맞는 인력과 장비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라 하면, 생길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처가 가능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음악을 만드는데 참여하는 구성원 사이에 생길 수 있는 사소한 오해를 없애고
모두가 같은 목표를 바라보고 작업에 매진하도록, 커뮤니케이션을 이끄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모든 문제에 책임을 자처하고,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그릇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적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고, 문제에 대해서 책임지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리즈뮤직을 지금까지 찾아오신 방문자들의 99.9% 가 만족하고, 행복해하며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맡은 바, 책임감으로 매사에 일을 하였고, 저희 세션들과 편곡자, 고객간의 오해가 없도록,
각별히 커뮤니케이션에 신경을 썼으며, 세세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고 캐치하여 감동을 주는 스튜디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감사하게도 후기까지 남겨주신 분들고 계시며, 브리즈뮤직을 자주 찾는 단골이 되어주셨습니다.
0.01%의 불만족 고객님(수백명중에 단 2명)들께는, 저희에게 섭섭했던 점이 무엇인지 여쭙고,
지적에 대해서 겸허히 받아들여서 불만사항에 맞는 무료 재녹음 등으로 섭섭한 마음을 달래드렸습니다.

브리즈뮤직은 비록 스튜디오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만, 동종 가격대에서 절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수천만원에 달하는 정품 프로그램, 플러그인, 아웃보드, 마이크 등 고가의 하이엔드 장비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저희 장비 규모를 보고,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냐' 고 오히려 업계 사람들이 되묻습니다.
이런 장비 투자가 가능한 이유는, 당장의 눈앞에 돈에 급급하여 음악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언젠가 대한민국 최고의 뮤지션이 저희 손으로 탄생할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저희의 최종 목표는 일반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좋은 음반을 내주는 스튜디오로 소문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누구도 발굴하지 못한 최고의 뮤지션을 저희 손으로 발굴해 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꼭 연예인 지망생들 중에만 옥석이 숨어있을까요? 저희는 아니라고 봅니다.
저희는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 또다른 김광석, 유재하가 숨어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모든 작업에 최선을 다하고, 투자하고 또 투자하며, 준비하고 또 준비합니다.
언젠가 저희를 찾아온 고객과 함께 멋지게 빛을 발할 날을 위해서 말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